R&D Center

끊임없는 연구개발투자를 바탕으로 인간과 기술이 조화된
최고의 기술로 차세대 자동차산업의 미래를 밝힙니다.

끊임없는 연구개발투자를 바탕으로 인간과 기술이 조화된 최고의 기술로 차세대 자동차산업의 미래를 밝힙니다.

R&D Center

R&D 연구소

기업 부설 연구소

끊임없는 연구개발투자를 바탕으로 최고의 기술을 동원하여 차세대 자동차산업의 미래를 밝힙니다.

(주)탑아이엔디의 기술연구소는 신소재 및 신접합 기술을 자동차에 접목하여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하고 있습니다.

기술연구소는 우수한 인력과 첨단 장비를 활용하여 차량 경량화 부품 및 전기자동차에 대한 산·학·연 공동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, 글로벌 경쟁력을 갖는 선두주자가 되기 위해 CFRP, AI, AHSS 등의 성형 공정 및 SPR, FSW, FDS 등의 이종접합, AL RSW, MIG, TiG 등 차량 경량화를 위한 신접합 공정의 상용화 연구에 매진하고 있습니다.

전기 차체 설계 및 해석(CAE) 기술
WCM 공법 적용 CFRP 제조기술
이종 소재 접합기술

R&D 성과

(주)탑아이엔디는 친환경사업을 추진하여 기술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. 

차세대 자동차산업의 미래를 밝힙니다.

우수한 인력과 첨단 장비를 활용하여 산학공동연구과제 및 국책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며 글로벌 경쟁력을 갖는 선두주자로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. 

특허

(주) 탑아이엔디는 최고의 품질을 위해 노력합니다.

고내식성 마그네슘 신 합금 적용 차량용 루프박스 구조물 40% 경량화 기술 개발

과제명 고내식성 마그네슘 신 합금 적용 차량용 루프박스 구조물
40% 경량화 기술 개발
총 수행기간 2020.06.01 ~ 2022.12.31
총 사업비 1,665,420,000원
개발목표 루프 구조물 탑재 시 중량 및 무게중심 감소를 위하여 루프박스 부품을 마그네슘 신 합금으로 대체하여 내부 구조물을 40%, 제품 10%를 경량화 하며, 동등수준 이상의 구조강성을 유지하는 차량용 일체형 루프박스 개발
개발내용 □ 차량용 일체형 루프박스 표준시편 제작 및 마그네슘 신 합금 적용 제품 설계
□ 루프박스 내부 구조물 제작 및 충돌해석 분석
□ 마그네슘 신 합금 적용 루프박스 시제품 개발
□ 제품 시험평가 및 인증

개발실적

• 차량용 일체형 루프박스 표준시편 제작 및 마그네슘 합금 적용 제품 설계

[루프박스 표준시편 및 마그네슘 합금 적용 루프박스 설계안]

• 루프박스 내부 구조물 제작 및 충돌해석 분석

[루프박스 내부 구조물 개발 및 충돌해석 분석]

• 마그네슘 신 합금 적용 루프박스 시제품 개발

[루프박스 시제품 개발 및 인증평가]

가변형 롤링섀시 활용 전기트럭/버스 차량적용 기술 및 운영환경 개발

과제명 가변형 롤링섀시 활용 전기트럭/버스 차량적용 기술 및 운영환경 개발
총 수행기간 2020.05.01 ~ 2022.12.31
총 사업비 7,361,400,000원
개발목표 대중교통용 소형버스, 도심 내 물류 운송용 소형트럭 등 다용도의 모듈러(Modular)로 활용이 가능한 가변형 소형 전기버스/트럭에 적용이 가능한 공용 플랫폼 개발
개발내용 □ 가변형 롤링섀시 적용 중소형 전기트럭/버스 시스템 도출 및 패키지 설계
□ 중소형 전기트럭/버스 전용 차체 기술 개발
□ 가변형 롤링섀시 활용 전기트럭/버스 시스템 통합기술 개발
□ 차량 성능평가 및 검증기술 개발

개발실적

• 가변형 롤링섀시 적용 중소형 전기트럭/버스 시스템 도출 및 패키지 설계

[차량 패키지 설계안]

• 중소형 전기트럭/버스 전용 차체 기술 개발

[중소형 전기트럭/버스 차체 내외장 기술]

• 차량 성능평가 및 검증기술 개발

[차량 성능 및 인증평가]

Hybrid Wet Compression Molding 기반 Trunk Lid 양산화 기술개발

과제명 Hybrid Wet Compression Molding 기반 Trunk Lid 양산화 기술개발
총 수행기간 2017.10.01. ~ 2022.06.30
총 사업비 5,363,200,000원
개발목표 자동차 경량화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WCM(Wet Compression molding)과 C-SMC(Sheet Molidng Compound)의 고속성형 융합공정을 통한 일체형 Trunk lid 부품화 기술개발
개발내용 □ WCM(Wet Compression molding) 공법적용 금형 및 성형공정 기술개발
□ Preform 금형 및 성형공정 기술개발
□ Hybrid WCM 공법을 적용한 일체형 Trunk Lid 금형 및 성형공정 기술개발
□ Trunk Lid 후가공 기술개발
□ Class A 확보를 위한 Trunk Lid 표면처리 기술개발

개발실적

• Trunk Lid Outer Preform 성형기술개발

[Trunk Lid Outer Preform]

• Trunk Lid Outer WCM 성형기술 개발

[WCM 공법적용 Trunk Lid Outer]

• Trunk Lid Inner/Outer 일체성형기술 개발

[일체형 Trunk Lid Assy]

일반강 대비 자동차 프런트바디 40% 경량화를 위한 다종소재 일체화 기술개발

과제명 일반강 대비 자동차 프런트바디 40% 경량화를 위한 다종소재 일체화 기술개발
총 수행기간 2016.07.01 ~ 2021.06.30
총 사업비 10,005,340,000원
개발목표 자동차 경량화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초고강도강, 알루미늄 합금, CFRP 적용을 통한 다종소재 프런트바디 일체화 기술개발
개발내용 □ 1.8GPa급 핫스탬핑 성형기술 및 부품화 기술개발
□ RTM(Resin Transper Molding)공정기술 및 CFRP 부품화 기술개발
□ 이종소재 접합기술을 적용한 프론트 바디 조립 기술개발

개발실적

• 1.8GPa급 핫스탬핑 성형 기술

[1.8GPa급 Side Member Upper]

• RTM(Resin Transper Molding)공정기술

[CFRP Wheel House Panel]

• 다종소재 Front Body Assy

[일체형 Trunk Lid Assy]

CFRP 다중소재 적용을 통한 SUV 프론트 시트 백 프레임 25% 경량화 기술 개발

과제명 CFRP 다중소재 적용을 통한 SUV 프론트 시트 백 프레임 25% 경량화 기술 개발
총 수행기간 2018.04.01 ~ 2020.12.31
총 사업비 2,793,531,000원
개발목표 CFRP 다종소재적용 25% 경량화 프론트 시트 백 프레임 개발
개발내용 □ 기가스틸 브라켓 시작금형 제작 및 기가스틸 시제품 제작
□ CFRP 시작금형 설계 및 제작
□ CFRP 성형공정 Set Up 및 시트백 시제품 제작

개발실적

• 기가스틸 시제품 제작

[기가스틸 리클라이너 브라켓]

• CFRP 시제품 제작

[시트백 프레임]

경량 복합재를 이용한 소형 전기차 배터리 팩 구조물 개발

과제명 경량 복합재를 이용한 소형 전기차 배터리 팩 구조물 개발
총 수행기간 2018.04.01 ~ 2020.12.31
총 사업비 2,783,100,000원
개발목표 친환경 자동차 시장 확대에 따라 에너지 효율 개선을 위한 차체 경량화가 필수적이며,
이에 대응하기 위한 경량소재(Al, CFRP) 적용 초소형 전기차 공용 플랫폼 제작 기술 개발
개발내용 □ 경량소재 적용 초소형 전기차 메인 프레임 및 하부 플랫폼 개발
□ 탄소복합소재 적용 초소형 전기차 배터리 케이스 개발
□ 초소형 전기차 플랫폼 조립기술 개발 및 전장부품 탑재
□ 초소형 전기차 시제품 제작

개발실적

• 경량소재 적용 초소형 전기차 메인 프레임 및 하부 플랫폼 개발

[경량소재(Al) 적용 초소형 전기차 하부 플랫폼]

• 탄소복합소재 적용 초소형 전기차 배터리 케이스 개발

[탄소복합소재 적용 배터리 케이스]

• 초소형 전기차 시제품 제작

[초소형 전기차 시제품]

초소형 전기자동차 의장 플랫폼용 섬유강화 복합재 플로어 커버 개발

과제명 초소형 전기자동차 의장 플랫폼용 섬유강화 복합재 플로어 커버 개발
총 수행기간 2018.10.01 ~ 2020.12.31
총 사업비 2,208,350,000원
개발목표 전자파 차폐 성능을 갖는 초소형 전기자동차용 섬유강화 복합재 플로어 커버 개발
개발내용 □ 초소형 전기자동차 공용 플랫폼 Lay-Out 설계
□ 초소형 전기자동차 공용 플랫폼용 Front/Center/Rear Floor Cover 부품 설계 및 제작
□ 초소형 전기자동차 Front/Center/Rear Frame 제작
□ 초소형 전기자동차 체결 구간 조립공정 최적화
□ 초소형 전기자동차 플랫폼 조립 및 제작

개발실적

• 초소형 전기자동차 공용 플랫폼 Lay-Out 설계

• 초소형 전기자동차 플랫폼 제작

초소형 전기차 산업육성 실증사업

과제명 초소형 전기차 산업육성 실증사업
총 수행기간 2018.03.01 ~ 2020.02.28
총 사업비 1,950,000,000원
개발목표 4차 산업혁명 시대 자동차 산업의 변화에 맞춘 초소형 전기차 공용 플랫폼 및 경량부품 개발
개발내용 □ 초소형 전기차 프레임 및 부품 설계
□ 부품 금형 기술 및 성형기술 개발
□ 초소형 전기차 공용 플랫폼 개발

개발실적

• 초소형 전기차 프레임 및 부품 설계

[초소형 전기차 부품 설계안]

• 부품 금형 기술 및 성형기술 개발

[초소형 전기차 부품 금형 및 성형]

• 초소형 전기차 공용 플랫폼 개발

[초소형 전기차 공용 플랫폼]

CAE 기술융합을 통한 금형산업 경쟁력 고도화 사업

과제명 CAE 기술융합을 통한 금형산업 경쟁력 고도화 사업
총 수행기간 2017.04.01 ~ 2019.12.31
총 사업비 2,141,460,000원
개발목표 프레스/단조/고주파열처리 기술 융복합화를 통한 경량 고강도 너트일체형 도어 힌지 브라켓 개발
개발내용 □ 보론강을 적용한 Forming, Forging 다단 냉간 성형기술개발
□ 프로그래시브 금형 설계 및 제작
□ 고주파열처리 공정 최적화
□ Tapping 가공 시스템 개발

개발실적

• 프로그래시브 금형 개발

[프레스/단조 다단 프로그래시브 금형 개발]

• 프로그래시브 금형 스트립

• 도어힌지 브라켓

편의성 및 안전성 향상을 위한 전동식 리무진 시트 경량프레임 개발

과제명 편의성 및 안전성 향상을 위한 전동식 리무진 시트 경량프레임 개발
총 수행기간 2017.11.01 ~ 2019.10.31
총 사업비 723,400,000원
개발목표 편의성 및 안전성을 향상을 위한 3점식 안전벨트 적용 전동식 1인승 리무진 시트
경량 프레임 및 수동식 2인승 시트 경량 프레임 개발
개발내용 □ 1인승, 2인승 리무진 시트프레임 경량화 설계 및 구조해석
□ 리무진 시트프레임 금형 개발 및 시트조립 공정 최적화
□ 리무진 시트프레임 시험 평가 (강도, 작동내구, 피로내구 등)

개발실적

• 1인승 리무진 시트프레임

[1.8GPa급 Side Member Upper]

• 2인승 리무진 시트프레임

[CFRP Wheel House Panel]

온로드용 실증기반 저속전기차(NEV) 경량 차체 프레임 개발

과제명 온로드용 실증기반 저속전기차(NEV) 경량 차체 프레임 개발
총 수행기간 2017.10.01 ~ 2019.09.30
총 사업비 1,067,600,000원
개발목표 친환경 자동차 시장 확대 및 연비규제 강화로 인한 차량 경량화 요구에 대응하기
위해 고강도/경량화 소재(Al, ABS, 초고장력강, 1.7GPa 급 HPF)를 적용한 초소형
전기차 경량 차체 프레임 개발
개발내용 □ 1.0GPa 급 냉간성형 기술 및 부품 개발
□ 1.7GPa 급 HPF(Hot Press Forming) 기술 및 부품 개발
□ 초소형 전기차 배터리 케이스 개발
□ 초소형 전기차 하부 플랫폼 조립 기술 개발

개발실적

• 1.0GPa 급 냉간성형 기술 및 부품 개발

[1.0GPa 급 냉간성형 부품]

• 1.7GPa 급 HPF(Hot Press Forming) 기술 및 부품 개발

[1.7GPa 급 HPF(Hot Press Forming) 부품]

• 초소형 전기차 하부 플랫폼 조립 기술 개발

[초소형 전기차 배터리 케이스 및 하부 플랫폼]

유도가열 열처리 기술을 적용한 국부 경화 경량 REAR SEGMENT 개발

과제명 유도가열 열처리 기술을 적용한 국 경화 경랑 REAR SEGMENT 개발
총 수행기간 2016.05.01 ~ 2017.04.30
총 사업비 289,360,000원
개발목표 자동차 부품의 국부적 경화 및 10% 경량화를 위한 고주파열처리와 열간성형 기술을 융합한 1.0GPa급 초고강도 REAR SEGMENT 개발
개발내용 □ 고주파열처리 및 열간단조 기술을 적용한 1.0GPa급 초고강도 경량 REAR SEGMENT 개발
□ 유도가열 및 열간 단조의 설계 통합형 가공기술 개발
□ 초고강도 경량 자동차 시트 부품 개발

개발실적

• 고주파열처리 및 열간단조 공정기술 최적화

• 초고강도 REAR SEGMENT