끊임없는 연구개발투자를 바탕으로 최고의 기술을 동원하여 차세대 자동차산업의 미래를 밝힙니다.
기술연구소는 우수한 인력과 첨단 장비를 활용하여 차량 경량화 부품 및 전기자동차에 대한 산·학·연 공동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, 글로벌 경쟁력을 갖는 선두주자가 되기 위해 CFRP, AI, AHSS 등의 성형 공정 및 SPR, FSW, FDS 등의 이종접합, AL RSW, MIG, TiG 등 차량 경량화를 위한 신접합 공정의 상용화 연구에 매진하고 있습니다.
(주)탑아이엔디는 친환경사업을 추진하여 기술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.
우수한 인력과 첨단 장비를 활용하여 산학공동연구과제 및 국책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며 글로벌 경쟁력을 갖는 선두주자로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.
과제명 | 고내식성 마그네슘 신 합금 적용 차량용 루프박스 구조물 40% 경량화 기술 개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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총 수행기간 | 2020.06.01 ~ 2022.12.31 |
총 사업비 | 1,665,420,000원 |
개발목표 | 루프 구조물 탑재 시 중량 및 무게중심 감소를 위하여 루프박스 부품을 마그네슘 신 합금으로 대체하여 내부 구조물을 40%, 제품 10%를 경량화 하며, 동등수준 이상의 구조강성을 유지하는 차량용 일체형 루프박스 개발 |
개발내용 | □ 차량용 일체형 루프박스 표준시편 제작 및 마그네슘 신 합금 적용 제품 설계 □ 루프박스 내부 구조물 제작 및 충돌해석 분석 □ 마그네슘 신 합금 적용 루프박스 시제품 개발 □ 제품 시험평가 및 인증 |
과제명 | 가변형 롤링섀시 활용 전기트럭/버스 차량적용 기술 및 운영환경 개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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총 수행기간 | 2020.05.01 ~ 2022.12.31 |
총 사업비 | 7,361,400,000원 |
개발목표 | 대중교통용 소형버스, 도심 내 물류 운송용 소형트럭 등 다용도의 모듈러(Modular)로 활용이 가능한 가변형 소형 전기버스/트럭에 적용이 가능한 공용 플랫폼 개발 |
개발내용 | □ 가변형 롤링섀시 적용 중소형 전기트럭/버스 시스템 도출 및 패키지 설계 □ 중소형 전기트럭/버스 전용 차체 기술 개발 □ 가변형 롤링섀시 활용 전기트럭/버스 시스템 통합기술 개발 □ 차량 성능평가 및 검증기술 개발 |
과제명 | Hybrid Wet Compression Molding 기반 Trunk Lid 양산화 기술개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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총 수행기간 | 2017.10.01. ~ 2022.06.30 |
총 사업비 | 5,363,200,000원 |
개발목표 | 자동차 경량화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WCM(Wet Compression molding)과 C-SMC(Sheet Molidng Compound)의 고속성형 융합공정을 통한 일체형 Trunk lid 부품화 기술개발 |
개발내용 | □ WCM(Wet Compression molding) 공법적용 금형 및 성형공정 기술개발 □ Preform 금형 및 성형공정 기술개발 □ Hybrid WCM 공법을 적용한 일체형 Trunk Lid 금형 및 성형공정 기술개발 □ Trunk Lid 후가공 기술개발 □ Class A 확보를 위한 Trunk Lid 표면처리 기술개발 |
과제명 | 일반강 대비 자동차 프런트바디 40% 경량화를 위한 다종소재 일체화 기술개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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총 수행기간 | 2016.07.01 ~ 2021.06.30 |
총 사업비 | 10,005,340,000원 |
개발목표 | 자동차 경량화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초고강도강, 알루미늄 합금, CFRP 적용을 통한 다종소재 프런트바디 일체화 기술개발 |
개발내용 | □ 1.8GPa급 핫스탬핑 성형기술 및 부품화 기술개발 □ RTM(Resin Transper Molding)공정기술 및 CFRP 부품화 기술개발 □ 이종소재 접합기술을 적용한 프론트 바디 조립 기술개발 |
과제명 | CFRP 다중소재 적용을 통한 SUV 프론트 시트 백 프레임 25% 경량화 기술 개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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총 수행기간 | 2018.04.01 ~ 2020.12.31 |
총 사업비 | 2,793,531,000원 |
개발목표 | CFRP 다종소재적용 25% 경량화 프론트 시트 백 프레임 개발 |
개발내용 | □ 기가스틸 브라켓 시작금형 제작 및 기가스틸 시제품 제작 □ CFRP 시작금형 설계 및 제작 □ CFRP 성형공정 Set Up 및 시트백 시제품 제작 |
과제명 | 경량 복합재를 이용한 소형 전기차 배터리 팩 구조물 개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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총 수행기간 | 2018.04.01 ~ 2020.12.31 |
총 사업비 | 2,783,100,000원 |
개발목표 | 친환경 자동차 시장 확대에 따라 에너지 효율 개선을 위한 차체 경량화가 필수적이며, 이에 대응하기 위한 경량소재(Al, CFRP) 적용 초소형 전기차 공용 플랫폼 제작 기술 개발 |
개발내용 | □ 경량소재 적용 초소형 전기차 메인 프레임 및 하부 플랫폼 개발 □ 탄소복합소재 적용 초소형 전기차 배터리 케이스 개발 □ 초소형 전기차 플랫폼 조립기술 개발 및 전장부품 탑재 □ 초소형 전기차 시제품 제작 |
과제명 | 초소형 전기자동차 의장 플랫폼용 섬유강화 복합재 플로어 커버 개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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총 수행기간 | 2018.10.01 ~ 2020.12.31 |
총 사업비 | 2,208,350,000원 |
개발목표 | 전자파 차폐 성능을 갖는 초소형 전기자동차용 섬유강화 복합재 플로어 커버 개발 |
개발내용 | □ 초소형 전기자동차 공용 플랫폼 Lay-Out 설계 □ 초소형 전기자동차 공용 플랫폼용 Front/Center/Rear Floor Cover 부품 설계 및 제작 □ 초소형 전기자동차 Front/Center/Rear Frame 제작 □ 초소형 전기자동차 체결 구간 조립공정 최적화 □ 초소형 전기자동차 플랫폼 조립 및 제작 |
과제명 | 초소형 전기차 산업육성 실증사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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총 수행기간 | 2018.03.01 ~ 2020.02.28 |
총 사업비 | 1,950,000,000원 |
개발목표 | 4차 산업혁명 시대 자동차 산업의 변화에 맞춘 초소형 전기차 공용 플랫폼 및 경량부품 개발 |
개발내용 | □ 초소형 전기차 프레임 및 부품 설계 □ 부품 금형 기술 및 성형기술 개발 □ 초소형 전기차 공용 플랫폼 개발 |
과제명 | CAE 기술융합을 통한 금형산업 경쟁력 고도화 사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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총 수행기간 | 2017.04.01 ~ 2019.12.31 |
총 사업비 | 2,141,460,000원 |
개발목표 | 프레스/단조/고주파열처리 기술 융복합화를 통한 경량 고강도 너트일체형 도어 힌지 브라켓 개발 |
개발내용 | □ 보론강을 적용한 Forming, Forging 다단 냉간 성형기술개발 □ 프로그래시브 금형 설계 및 제작 □ 고주파열처리 공정 최적화 □ Tapping 가공 시스템 개발 |
과제명 | 편의성 및 안전성 향상을 위한 전동식 리무진 시트 경량프레임 개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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총 수행기간 | 2017.11.01 ~ 2019.10.31 |
총 사업비 | 723,400,000원 |
개발목표 | 편의성 및 안전성을 향상을 위한 3점식 안전벨트 적용 전동식 1인승 리무진 시트 경량 프레임 및 수동식 2인승 시트 경량 프레임 개발 |
개발내용 | □ 1인승, 2인승 리무진 시트프레임 경량화 설계 및 구조해석 □ 리무진 시트프레임 금형 개발 및 시트조립 공정 최적화 □ 리무진 시트프레임 시험 평가 (강도, 작동내구, 피로내구 등) |
과제명 | 온로드용 실증기반 저속전기차(NEV) 경량 차체 프레임 개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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총 수행기간 | 2017.10.01 ~ 2019.09.30 |
총 사업비 | 1,067,600,000원 |
개발목표 | 친환경 자동차 시장 확대 및 연비규제 강화로 인한 차량 경량화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고강도/경량화 소재(Al, ABS, 초고장력강, 1.7GPa 급 HPF)를 적용한 초소형 전기차 경량 차체 프레임 개발 |
개발내용 | □ 1.0GPa 급 냉간성형 기술 및 부품 개발 □ 1.7GPa 급 HPF(Hot Press Forming) 기술 및 부품 개발 □ 초소형 전기차 배터리 케이스 개발 □ 초소형 전기차 하부 플랫폼 조립 기술 개발 |
과제명 | 유도가열 열처리 기술을 적용한 국 경화 경랑 REAR SEGMENT 개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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총 수행기간 | 2016.05.01 ~ 2017.04.30 |
총 사업비 | 289,360,000원 |
개발목표 | 자동차 부품의 국부적 경화 및 10% 경량화를 위한 고주파열처리와 열간성형 기술을 융합한 1.0GPa급 초고강도 REAR SEGMENT 개발 |
개발내용 | □ 고주파열처리 및 열간단조 기술을 적용한 1.0GPa급 초고강도 경량 REAR SEGMENT 개발 □ 유도가열 및 열간 단조의 설계 통합형 가공기술 개발 □ 초고강도 경량 자동차 시트 부품 개발 |